전남대학교

  • 전남대학교
  • 전남대포털

GNB

교수소개

  • home >
  • 학과소개 >
  • 교수소개
이오현 이미지
성명
이오현 교수
연구실
사회과학대학 455호
교수전공 및 연구분야
미디어문화연구
연락처
062-530-2678
이메일
leohhy@hanmail.net
홈페이지
 
담당과목

학   부: 대중매체의 이해, 대중문화, 매체비평, 미디어문화연구 

대학원: 질적방법론, 대중문화연구, 매체비평, 문화연구세미나

 

학력

2001. 2.   University of Massachusetts, Communication(Cultural Studies), Ph.D. 

1996. 8.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Communication, M.A.

1993. 8.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

1991. 2.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사

 

경력

2017~2018 <한국방송학보> 편집위원장

2015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2014~2016 한국언론정보학회 문화정치연구회 회장

2014~2015  <미디어, 젠더 & 문화> 편집이사

2013~2016  문화체육관광부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

2012~2018  <언론과사회> 편집위원

2012~2014  <언론과학연구> 편집위원

2012~현재  전남대학교 정교수

2008~2010  <한국방송학보> 편집위원

2007~2012  전남대학교 부교수

2004~2006  <언론과학연구> 편집위원

2004~2007  전남대학교 조교수

2002~2004  한국언론학회 이사

2001~2004  동국대학교 전임강사 및 조교수

 

저서

『한국의 극장과 극장 문화』 (2019). 지식과교양 (공저). 

『언론자유화 이후 광주전남언론사연구: 신문편』 (2015). 다큐디자인 (공저).

『미디어 문화연구의 질적 방법론』 (2015). 컬처룩 (공저).

『TV 이후의 텔레비전』 (2012). 한울아카데미 (공저).
『한국사회와 미디어 공공성: 쟁점과 전망』 (2012). 한울 (공저).

 

논문

이오현 · 이석호 (2019). 한국 신문의 뉴스 생산문화에 대한 비판적 연구: 중앙일간지의 조직문화와 기사생산의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97호, 77~118.    

 

이석호 · 이오현 (2019). 취재현장을 떠난 젊은 신문기자들의 직업적 삶에 대한 질적 연구: 중앙일간지를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27권 4호152~214.

 

정선희 · 이오현 · 김인설 (2019). 자생적 문화실천으로서 가족팬덤 형성과정에 대한 문화기술지 연구: 초등 저학년 자녀를 둔 가정의 프로야구 관람행동을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59호, 81-123.  

 

이오현 (2017). 언론의 대학개혁담론에 대한 비판적 연구: 이명박 정권 이후 대학정책에 대한 주요 신문의 보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82호, 29~72.   

 

윤보라 · 이오현 (2017). 여성의 이미지 기반 SNS 이용의 사회문화적 함의: 인스타그램 이용에 대한 비판적 연구.『한국방송학보』, 31권 5호, 78~119.

 

한  선 · 이오현 (2013). 지역방송 프로그램 생산의 제한 요인에 대한 질적 연구: 광주지역 생산(자)문화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7권 4호, 243~268.  


한  선 · 이오현 (2012). 지역방송의 지역성 개념과 지역성 구현의 문제: 광주지역 방송생산을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 『한국방송학보』, 26권 5호, 271~306.


한  선 · 이오현 (2011). 지역신문 장의 작동원리에 대한 비판적 연구: 광주지역 일간신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5권 6호, 410~435.


윤주성 · 이오현 (2011). 지방정부의 지역언론 통제방식에 관한 연구: 광주 전남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5권 4호, 358~381.


고우람 · 이오현 (2011). 영화 <디 워>를 둘러싼 수용자 담론의 사회문화적 함의에 관한 연구: MBC <100분 토론> 인터넷 게시판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19권 3호, 2~44.


한  선 · 이오현 (2010). 지역신문 기자의 작업문화와 정체성 형성에 대한 연구: 광주지역을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 『언론과 사회』, 18권 4호, 2~36.  


허진아 · 이오현 (2010). 예술영화전용관으로서의 광주극장 읽기: 공간의 의미와 소비행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4권 6호, 55~80.   


허진아 · 이오현 (2009). 지역신문 기사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질적 연구: 『광주드림』의 기사생산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46호, 449~484.


한  선 · 이오현 (2008). 한미 공동체 라디오 비교연구: 하위 공론장 역할을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 『언론과 사회』, 16권 4호, 79~114.


한  선 · 이오현 (2008). 공동체 라디오와 자기 효능감: 미국 공동체 라디오 KOPN에 대한 민속지학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52권 5호, 275~294.


조충남 ·  이오현 (2008). 광고수익 변화에 따른 방송편성 변화에 대한 연구: 광주지역 라디오방송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8권 2호, 462~493.


이오현 (2007). KBS <인물현대사>의 출현과정에 대한 연구: 제작진들과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1권 2호, 30~53.


이오현 (2007). 텔레비전 코미디 프로그램의 생산과정에 대한 민속지학적 연구: KBS <개그콘서트> 생산의 제한요인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15권 2호, 131~174.


이오현 (2007). 미국에서 한국인 부부의 성역할과 권력관계에 관한 민속지학적 연구: 한 동료집단의 집단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과학』, 통권 24호, 70~92.


이오현 (2005). 텔레비전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생산과정에 대한 민속지학적 연구: KBS <인물현대사>의 인물선정과정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13권 2호, 117~156.


이오현 (2003). 가상공간에서의 권력형성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23호, 79~112.


이오현 (2003). 인터넷에서의 문화와 권력에 대한 민속지학적 연구. 『사회과학연구』, 10권 2호, 35-63.


이오현 (2002). 텔레비전 드라마 수용자연구: 다의성(polysemy)의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6권 6호, 96~126.


이오현 (2002). 미디어 텍스트에 대한 수용자의 힘과 그 한계: 일일드라마 <보고 또 보고>의 사례분석. 『한국방송학보』, 16권 4호, 206~245.


이오현 (2002). ‘위기’ 부추기기: 북한 핵문제에 대한 The New York Times의 보도태도. 『언론과학연구』, 2권 3호, 185~212.


Lee, O. (2002). Creating ‘New Generation’: An Analysis of New Generation Discourse of Mass Media in Korea, 1993-1997. 『커뮤니케이션과학』, 통권 19호, 73~90.

 

김승현 · 이오현 (1995). 뉴스 수용자에 관한 일연구: Q방법론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과학, 통권 13, 41~66.

 

수상

2019 교육우수교수 (총장 표창)

2016 교육우수교수 (총장 표창)

2015 교육우수교수 (총장 표창)

2014 교육우수교수 (총장 표창)

2011 교육우수교수 (총장 표창)

 

2000 Top Student Paper, Cultural and Critical Studies Division, AEJMC Convention

2000 1st Place in the James W. Markham Paper Competition, International Communication Division

2000 2nd Place of Moeller Award, Mass Communication and Society Division, AEJMC Conven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