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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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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지양 이미지
성명
배지양 교수
연구실
사회과학대학 351호
교수전공 및 연구분야
PR
연락처
062-530-2672
이메일
jiyang.bae@gmail.com
홈페이지
 
담당과목

학부: PR, 광고학, 광고PR제작, 미디어기획, 세상을 바꾸는 커뮤니케이션(역량교양)

대학원: PR이론, 설득이론, 홍보세미나, 광고학특강, CSR커뮤니케이션, 위기관리론

 

학력

2006. 12.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Journalism(PR), Ph.D.

2004. 05.  University of Florida, Mass Communication(PR), M.A.

2002. 02.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경력

2019.3.~현재      전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2014.3.~2019.2.  전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부교수

2017.1.~2018.2.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 visiting scholar

2007.9.~2014.2.  대구가톨릭대학교 언론광고학부 전임강사대우, 전임강사 및 조교수

 

* 학회 *

2019~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이사

2018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편집위원

2018           한국광고학회 연구이사

2018           한국PR학회 연구이사

2018           광고PR실학회 연구이사

2017~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언론문화연구> 편집위원

2016           광주전남언론학회 총무이사

2016           한국PR학회 CSR연구 분과장

2016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편집위원

2015~2016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편집위원

2015           제16대 한국PR학회 연구이사

2013~2016  한국PR학회 <홍보학연구> 편집위원

2012~2016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편집위원

2012~2013  한국PR학회 <홍보학연구> 편집이사

2012            대구경북언론학회 총무이사

2011~2012  한국광고홍보학회 PR이론 분과장

2010~2011  한국소통학회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편집위원

 

* 수상 *

2018.8. 탁월한 강의상, 전남대학교 핵심교양 '미디어와 사회'

2017.11. 우수논문상, 한국광고홍보학회

            (국내외 사회공헌활동 효과연구: 사회공헌 주체의 종류, 공간적 거리감, 메시지 해석수준을 중심으로, 18(4), 73-106.)

2016.11. 우수논문상, 한국PR학회

            (기업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CSR실무자-언론인-소비자 간 인식 차이 연구: 상호지향성모델을 기반으로, 20(4), 44-82.)

2014.11. 최윤희저술상, 한국PR학회

            (PR학 원론, 2014,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5. 공로상, 대구가톨릭대학교

            (LINC사업, 교육과학기술부)

2007. 5. Top Student Paper Award,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ICA)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s a crisis communication strategy: Korean journalists'

            one-way metaperception toward Samsung's $847.6 million donation) Link

2006. 6. Top Four Student Paper Award, ICA

            (Circulation sizes tell something about public relations: A cross-sectional analysis of

            the reflection of public relations in news) Link

2004. 8. Susanne Roschwalb Award, Association for Education in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AEJMC) Link

2003. 8. 1st Place Faculty/Student Award, AEJMC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philanthropic activity and corporate financial impact:

            Getting beyond the inconsistent results of previous studies) Link

2003. 3. Inez Kaiser Award, AEJMC Link

 

저서

『정책PR론』(2015).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기업 사회공헌활동, CSR의 이해』(2015). 커뮤니케이션북스 (단독).

『PR학 원론』(2014). 커뮤니케이션북스(공저).

 

정책PR csr PR

논문

배지양(2020). 쇼핑 채널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만족, 불만족, 채널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홍보학연구>, 24(3), 1-22. 한국연구재단 2019 중견연구자 지원.

 

배지양(2020). 조직-공중관계성이론의 우수성 평가: 한국 조직-공중관계성 논문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24(2), 52-91. 한국연구재단 2019 중견연구자 지원.

 

배지양(2018). TV홈쇼핑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과 TV홈쇼핑기업의 관계유지전략의 효과: 만족, 불만족, 불평, 재구매의도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9(8), 33-69.  

 

배지양(2018). 국민의 반기업정서 및 공중 관계성이 CSR진정성 인식과 커뮤니케이션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유지전략의 효과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118, 39-77. 전남대학교 2018 중견연구자 지원.

 

배지양(2018). 기업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이타주의적 동기해석이 조직의 공중관계성, 명성, 커뮤니케이션 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 <홍보학연구>, 22(2), 1-30. 한국연구재단 2015 일반공동연구비 지원.

 

조수영 & 배지양(2017). 기업의 국적, 제품군의 성격, CSR 투자금액 크기에 따른 기업 사회공헌활동 효과. <한국광고홍보학보>, 19(4), 5-34 (교신저자). 한국연구재단 2015 일반공동연구비 지원.

 

Hwang, Sungwook, Bae, Jiyang, & Kim, Hyo Jung.(2017). The effects of prior reputation and type and duration of charitable donation on celebrities' personal public relations: An investigation based on attribution theory.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27(3), 304-321.(Corresponding author).

 

배지양 & 조수영(2016). 국내외 사회공헌활동 효과연구: 사회공헌 주체의 종류, 공간적 거리감, 메시지 해석수준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18(4), 73-106. 한국연구재단 2015 일반공동연구비 지원.

 

배지양, 우정화, 양승준(2016). 기업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CSR실무자-언론인-소비자 간 인식 차이 연구: 상호지향성모델을 기반으로. <홍보학연구>, 20(4), 44-82. 한국연구재단 2015 일반공동연구비 지원.

 

Kim, Soojung & Bae, Jiyang(2016). Cross-cultural differences in concrete and abstrac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campaigns: Perceived message clarity and perceived CSR as media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1(6), 1-14..

 

배지양(2016). 참여형 기업사회공헌활동의 효과: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참여어필 속성과 기업의 규모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7(2), 261-289. 전남대학교 2014 신진연구자 지원.

 

황성욱, 최홍림, 배지양(2016). 지역신문 이용 동기 및 비이용의 이유가 지역신문 이용 행태에 미치는 영향: 영남 호남 충청 지역민 조사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0(1), 7-41(교신저자).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

 

최홍림, 배지양, 황성욱(2016). 지역신문 현황분석과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방안: 경영구조개선, 니치마켓, 지역특화콘텐츠, 타깃세분화를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9(1), 65-98.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

 

배지양, 황성욱, 최홍림(2015). 지역언론 시장세분화를 위한 속성: 지역성과 공중상황변수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5(4), 109-144.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

 

배지양(2015). 개인적 속성과 CSR커뮤니케이션 속성이 사회공헌활동 효과에 미치는 영향: CSR이익에 대한 인식, CSR에 대한 사전 태도, 정보소스유형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6(6), 67-94. 전남대학교 2014 신진연구자 지원.

 

배지양 (2014).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커뮤니케이션 속성(헌신성, 영향력) 및 개인적 속성이 사회공헌활동 동기해석 및 기업 평가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5(8), 393-423.

 

Bae, Jiyang & Kim, Soojung (2013). The influence of cultural aspects on public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of CSR activity and purchase intention in Korea.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 23(1), 68-85.

 

김혜성 , 배지양 (2012). 일본 방사능 유출사고 위험인식과 우리정부 대처인식 유형에 대한 Q 방법론. < 언론정보학연구> , 16, 31-59.

 

배지양 (2012). 사회공헌활동에서의 이미지전이효과 분석 : 비리에 연루된 비영리기관과 연계한 영리기업의 이미지 , 브랜드태도 ,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 23(7), 7-34. 대구가톨릭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

 

조수영 , 조경숙 , 배지양 (2012). 한국 정당의 공중관계성 척도 검증.  <광고학연구> , 23(6), 207-235.

 

배지양 & 차희원 (2011).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Korean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in public relations agencies. <광고학연구>, 22(8), 57-79.

 

배지양 & 조수영 (2011). 한국 사회공헌활동연구에 대한 내용분석 : 1997 년부터 2010 년까지 주요 학술지 분석. <광고학연구>, 22(6), 127-158.

 

Bae, Jiyang & Park, Sun-A (2011). Socio-contextual influences on the Korean news media’s interpretation of Samsung's $847.6 million donatio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 23(2), 141-166.

 

배지양 (2011). CSR 메시지의 모호성 정도가 수신자의 사회책임성 인식 ,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수신자의 자기겸양적 커뮤니케이션성향과 불확실성 회피성향의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5(1), 5-31. 대구가톨릭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 

 

조수영 , 배지양 , 권구민 (2010). 지역민의 기업 연고형태 인식과 지역 관심도에 따른 사회공헌활동의 효과연구. <홍보학연구>, 14(2), 145-181.

 

배지양 (2010). 기업의 규모 , 위기인식의 강도 , CSR 커뮤니케이션의 적극성이 공중의 사회책임성 인식 , 태도 ,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1(2), 53-80. 한국연구재단(한국학술진흥재단) 2009 신진연구자 지원.

 

Lumpkin, Crystal, Bae, Jiyang , & Cameron, Glen T. (2010). Generating conflict for greater good: Utilizing contingency theory to assess black and mainstream newspapers as public relations vehicles to promote better health among African Americans. Public Relations Review, 36(1), 73-77. Funded by National Cancer Institute, Centers of Excellence in Cancer Communication Research Initiative, US.

 

배지양 & Cameron, G. T. (2009). Koreans’ interpretations on corporate prosocial news stories. <사회과학논총>.

 

배지양 (2009). 댓글의 품질 및 방향성이 영리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공중의 책임성인식 , 태도 , 구매의도 , 구전활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0(5), 7-37.

 

Lim, Jeongsub & Bae, Jiyang (2009). Influence of the gender of reporters, news topics, and circulation size on framing of public relations. Public Relations Journal, 3(1), http://www.prsa.org/prjournal/Vol3No1/LimBae.pdf.

 

배지양 (2008). 사진이 공중의 인식과 태도 ,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홍보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 81(4), 131-157.

 

차희원 , 김훈순 , 배지양 (2007). 금융권 이상적 이미지 , 정보원 신뢰도 및 이슈 중요도 인식과 금융기업명성간 관련성. <홍보학연구>, 11(2), 89-125.

 

Rodgers, Shelly & Bae, Jiyang (2007). Stigmatizing effects of prosocial alcohol and tobacco eSponsorships.  Social Marketing Quarterly, 13(1), 15-30. Funded by Pulitzer Technologies, US.

 

Kim, Yungwook & Bae, Jiyang (2006). Korean public relations and journalists: Relational influences in news selection. Public Relations Review , 32(3), 241-245.

 

Bae, Jiyang & Cameron, Glen T. (2006). Conditioning effect of prior reputation on perception of corporate giving. Public Relations Review , 32(2), 144-150.

 

Chang , Byeung-Hee , Bae, Jiyang , & Lee, Seung-Eun (2004). Consumer e valuations of c able n etwork b rand e xtensions: A c ase s tudy of the Discovery Channels. Journal of Media Business Studies, 1 (2), 47-70.

 

과제수행

-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사업 인문사회분야(2020) (단독)

 

- 전남대학교 중견연구자 지원사업(2020) (단독)

 

-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사업 인문사회분야(2019) (단독)

 

- 전남대학교 중견연구자 지원사업(2018) (단독)

 

- 교수해외연구지원사업(2017) (단독)

 

- 한국전력공사 지역 기여도 관련 지역주민 인식조사(2016) (책임)

 

- 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 인문사회분야 (2015) (책임)

 

- 한국언론진흥재단(2014) (공동)

 

- 전남대학교 신진연구자 지원사업(2015) (단독)

 

- 전남대학교 신진연구자 지원사업(2014) (단독)

 

- 교육과학기술부(2012)

     산학협력 선도대학육성사업(LINC) 집필위원, 대구가톨릭대학교.

 

- 한국학술진흥재단 신진교수지원 인문사회분야 (2009) (단독)

 

 

대학원 연구팀

cnucsr

 

https://blog.naver.com/cnucsr